INFORMATION

게시판

환경독성보건학회의
관련기관행사를 알려드립니다.

서울시 7대 유해물질 선정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

작성자
koseht
작성일
2013-07-05 00:00
조회
1194

안녕하세요.

아래의 내용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7대 유해물질 선정' 관련 설문(연구책임자 최경호 교수, 서울대)입니다. 회원님들의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설문 항목은 2개이고 기한은 7월 11일(목)까지 입니다.
설문 결과는 seulgigu@gmail.com 구슬기 연구원에게 보내주시기 바라며, 
궁금한 점은 연구책임자(kyungho@snu.ac.kr)에게 문의해주십시오. 선생님들의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서울시 7대 유해물질 선정에 관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더위와 장마에 건강에 유의하시고 하시는 연구에 큰 보람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서울시에서는 유해물질 노출과 건강영향에 대한 알권리와 건강 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7대 유해물질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 연구진은 (1) 먼저 환경부의 국가우선관리대상물질, 국제암연구소(IARC)의 Group 1 및 2A 물질, 농약법에서 정한 고독성물질, 유해화학물질관리법상 관찰물질을 모집단으로 정하여 그 가운데 (2) 생활환경에서 노출 가능성이 높으며, (3) 국내외 조사 결과 체내 검출 빈도가 높은 물질을 기준을 대상물질로 골랐습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4) 해당 물질의 발암성, 생식독성 및 면역독성을 고려하였으며 (5) 공중파와 신문 등 매체 분석을 통해 해당 물질의 사회적인 관심도를 파악하고 연구진 및 자문단의 논의 수렴과정을 거쳐, 아래와 같은 ‘서울시 중점관리 유해물질 10종’을 도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울시 7대 유해물질’을 선정하고자 합니다.



서울시가 행정 집행 기관으로서 실제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주체이며 서울시가 그 자체로 거대한 구매자라는 점을 고려하면 서울시에서 정하는 7대 유해물질의 의미는 매우 큰 것입니다. 이렇게 정해진 중점관리 7대 유해물질은 서울시 환경보건 사업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활용될 것입니다. 아래에 정리한 ‘서울시 중점관리 유해물질(안)’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을 여쭙습니다.



조사기간은 2013년 7월 5일부터 7월 11일(목)까지 1주일입니다. 의견은seulgigu@gmail.com(구슬기 연구원)에게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응답결과는 익명으로 처리되며 보내주신 의견만 종합하여 연구결과에 반영될 것입니다. 내용과 관련한 질문은 연구책임자(kyungho@snu.ac.kr)에게 언제든 문의해주십시오. 선생님의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최경호 드림




서울시 중점관리 유해물질 후보(10종)와 선정의 간단한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벤젠

IARC에서 지정한 1급 발암성 물질이며 면역독성이 있고, 사회적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1순위인 물질입니다. 최근에는 건강음료나 가정용 살충제 스프레이 등에서도 검출이 되면서 일상 생활에서의 노출원과 이로 인한 건강영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    납

납의 발암성이 Group 2A로 분류되고, 면역독성을 갖고 있으며 사회적 관심도 순위가 3위인 물질입니다. 어린이 장난감 등에서 기준 이상으로 검출되는 사례 등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어 규제 및 관리 방안 등에 대해 관심이 모이고 있는 물질입니다.

3.    디젤배출입자(DEPs)

최근 IARC에의해 Group 1 발암물질로 분류된 물질입니다.서울시민에게 대기오염과 교통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디젤배출입자는 이와 관련이 큰 유해요인이어서 선정되었습니다.

4.    석면

IARC의 Group 1 발암물질입니다. 서울시에서 이루어지는 재개발 및 건물 내부 공사 등에 의해 과거에 사용되었던 석면의 노출 우려가 증가되고 있어서 더욱 각별한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5.    폼알데히드

IARC의 Group 1 발암물질입니다. 실내공간에서 규제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만 여전히 가구, 살충제 등 생활환경에서 노출 가능성이 높은 물질입니다. 

6.    비스페놀A

유럽연합의 CLP/GHS Annex VI에서는생식독성(Repr. 2) 물질로 지정되어있으며 일부 소비자제품에서는 사용이 금지되는 추세인 물질입니다. 최근에는 영수증이나 유아용 식기류 등 생활환경 중에서 노출될 수 있음이 밝혀지면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7.    프탈레이트

IARC의 Group 2B 물질로 발암가능성과 생식독성(Repr. 1B) 및 면역독성을 보이는 물질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생활 환경 및 소비자 제품 등에서 일반 시민에게 자주 노출될 수 있습니다. 

8.    톨루엔

유럽연합 CLP/GHS Annex VI에서 생식독성(Repr. 1B) 물질로 분류되고 있으며, 면역독성을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방송 매체를 통한 사회적 관심도 조사 결과, 관심도 순위가 2위인 물질입니다.

9.    수은

유기수은의 경우 Group 2B 발암물질로 분류되고, 무기 수은의 발암성은 아직 확인된 바 없지만 면역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 발달, 지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회적 관심도는 6위인 물질입니다.

10.  카드뮴

IARC에서 Group 1으로 분류되는 발암물질이며, 생식독성(Repr. 1B)과 면역독성을 모두 갖는 물질입니다. 어린이의 장난감 등에서 검출되며, 사회적 관심도가 4위인 물질입니다.



선생님께 두가지 질문을 드립니다.


1. 이 목록에 누락된 중요한 물질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이 물질을 추가해야 하는 이유를 간단히 기입해주십시오.

예) 라돈: 자연방사능으로 건물 또는 지하공간 오염 수준이 우려됨.

의견:



2. 위의 목록에 있는 물질 중 삭제해도 좋을 물질이 있습니까?그 물질과 이유를 간단히 기입해주십시오.

예) 납: 저용량 노출이 위험하긴 하지만 특별한 관리대책이 없어 정책 입안이 어려움

의견:




의견은 seulgigu@gmail.com(구슬기 연구원)으로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_유해물질_선정_자문_의견_요청서_20130703.docx 23.66KB

사업자등록번호 : 101-82-16233 | 대표자 : 최진희

(우)04156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553) 마스터즈타워 2211호

전화/팩스 : 02-743-3745 ㅣ E-mail : koseht@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101-82-16233 | 대표자 : 최진희

© 2022 환경독성보건학회(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Health and Toxicology) .All Rights Reserved